저는 연필, 색연필, 마카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가장 좋아하지만 아이패드 드로잉도 관심이 가기 시작하여 아이패드 에어 5시리즈를 구입하였습니다. 아이패드 드로잉은 '유튜브'와 '클래스 101'을 통해서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직 많은 기능들을 다 알지 못하고 점차 배워나가고 있는 상황으로 프로크리에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아이패드를 다루어 본 적 없어도 저처럼 유튜브영상으로 시작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1. 프로크리에이트 소개
프로크리에이트는 디지털 아트와 드로잉을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는 어플입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일러스트 전문작가들도 사용하고 있는 어플로 드로잉어플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대신, 프로크리에이트는 ios 기반으로 아이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월 구독료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한번 구입 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프로크리에이트 현재 가격은 19000원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기간은 1년 정도밖에 안 되었지만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직관적인 메뉴라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드로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과 브러시가 기본으로 제공되므로 퀄리티 있는 작업도 가능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2. 기본 사용법
- 새로운 캔버스 생성: 프로크리에이트를 열고 새 캔버스를 생성합니다. 캔버스 크기, 해상도, 배경색 등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스크린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도구 선택: 오른쪽에 있는 도구 패널에서 필요한 도구를 선택합니다. 브러시, 지우개, 문지르기, 레이어 등이 여러 도구 중 일부입니다.
- 펜/브러시 선택: 도구 패널에서 원하는 펜 또는 브러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러시는 유료 또는 무료 브러시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색 선택: 색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거나, 컬러 힐을 이용하여 색상을 조정가능합니다. 디스크는 바깥 원의 커서를 움직여 색상을 조절하고 안쪽 작은 원을 움직여 채도와 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은 위쪽의 사각형에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하고 아래쪽 슬라이스 바에서도 조절가능합니다. 컬러팔레트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색의 조합을 이룰 수 있으며 사진에서 컬러를 색출할 수도 있습니다.
- 레이어 추가: 하단에 있는 레이어 패널에서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레이어는 생성, 복제, 병합, 이동 등 조절이 가능합니다.
- 레이어 조절: 레이어 순서를 변경하거나 투명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 모드: 레이어모드를 사용하여 어둡거나 밝게 조절하거나 색상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모드에는 곱하기, 어둡게, 스크린, 오버레이 등 각각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브러시 설정: 브러시 패널에서 브러시의 크기, 흐림, 각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프로크리에이트 장점
- 다양한 제스처 사용가능: 아이패드의 터치 스크린을 활용해 자주 쓰는 기능이나 도구를 터치 동작만으로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쓰는 제스처는 확대/축소,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스포이트 등이 있습니다.
확대/축소는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벌리거나 오므리면 됩니다. 실행 취소는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탭 하면 실행한 동작들이 순차적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시 실행은 세 손가락으로 화면을 탭 하면 됩니다. 스포이드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동작으로 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고 길게 누르고 있으면 색상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 직관적인 메뉴
- 다양한 브러시 사용가능: 가격에 비해 내장되어 있는 기본 브러시가 많으며 유료/무료 브러시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브러시를 다양하게 만들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 높은 호환성: 파일을 사용할 때 다양한 저장방식이 가능합니다. Procreate, PSD, TIFF, PDF, JPEG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저장과 공유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