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물 그리기
오늘은 식물 그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식물은 동물에 비해서 비교적 그리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스케치를 그릴 때는 처음부터 복잡하게 잎을 하나하나 그리기보다는 뭉쳐있는 잎들은 한 개의 덩어리로 보고 스케치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선인장 같은 경우는 잎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울퉁불퉁한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명암을 나타낼 때 입체감을 확실하게 표현해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두운 톤 블랙과 밝은 톤 화이트를 확실하게 표현해 주어야만 입체감이 살아납니다.
선인장을 스케치하는 과정은 비교적 쉽습니다. 원기둥 화분 위에 길쭉한 원들을 크기마다 5개 그려주면 끝납니다. 그 이후에 울퉁불퉁한 느낌으로 선인장을 다듬어줍니다. 선인장을 그릴 때는 너무 반듯한 느낌보다 흐트러진 듯이 그려주어야 선인장의 느낌이 더 살아납니다. 그러고 나서 밝게 표시할 안쪽 부분, 밝게 표시할 바깥쪽 부분을 세로로 선인장가지들마다 나누어줍니다. 선인장의 경우에는 명암을 칠할 때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함께 표현하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밝은 부분을 먼저 표시하자고 하면 입체감이 빠르게 살지 않기 때문에 선인장의 형태를 찾는 것이 시간소요가 많이 걸리고 어두운 블랙을 남기는 게 감이 오지 않을 겁니다.
유리컵에 담겨있는 식물을 스케치할 때는 원기둥 유리컵에 동그란 원을 4개 그리고 줄기를 그려주면 1차 스케치가 끝납니다. 그 이후에 잎 각자의 모양을 자세하게 표현해 줍니다. 뭉쳐있는 잎들을 자세하게 그릴 때 앞에 있는 잎, 뒤에 있는 잎을 알야채기 위해서 잎끼리 겹치는 부분은 스케치 연필(HB)로 슬며시 색칠해 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케치와 명암을 넣는 과정을 명확하게 분리하면 시간소요가 많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스케치 과정에서 가벼운 색칠정도는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식물 그리는 순서
-기본 형태 스케치: 기본 형태를 가볍고 가본 적인 선으로 스케치합니다. 대부분의 선인장은 원통형이나 공 모양이므로, 이러한 기본 형태로 시작하세요.
-세부 윤곽 정의: 선인장의 특징적인 윤곽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곡선이나 돌기 같은 특징을 추가해 주세요
-가시 추가: 선인장의 경우 가시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가시를 그릴 때, 각 가시의 방향과 길이에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가볍게 시작해서 점차 세부적으로 가시를 묘사해 주세요
-가지와 줄기 그리기: 식물의 가지와 줄기를 그려 전체적인 구조를 완성해 주고 갈래, 주름 등을 그려 세부적인 디테일을 잡아줍니다.
-명암 처리
-비대칭성 주의: 식물은 종종 대칭이 아니므로, 각 부분의 비대칭성을 감안하여 그림을 그려주세요.
-배경 및 환경 추가: 이 과정은 선택사항으로 식물 주변의 배경이나 환경을 추가하여 그림을 완성해 준다면 식물을 더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질감 표현: 식물에 따라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파악하여 질감을 표현해 줍니다. 선인장의 경우 매끄럽지 않기 때문에 연필을 가볍고 반복적인 선을 사용하여 질감을 표시해 줄 수도 있습니다.
3. 식물 그리는 팁
식물을 그릴 때는 앞에 있는 잎, 뒤에 있는 잎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과 뒤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뒤에 있는 잎사귀 전체를 어둡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앞에 있는 잎과 뒤에 있는 잎의 경계부분만 어둡게 한 겹 쌓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잎으로 위아래 나란히 있는 경우, 위에 있는 잎으로 인해 아래쪽잎에는 그림자를 표현해주어야 합니다.
잎사귀의 경우에는 평평한 느낌이 아니라 약간이 곡면의 형태로 잎의 끝부분이 휘어져있으므로 끝쪽으로 말리는 형태의 색감들을 강조해 주면 좋습니다. 빛이 오는 방향도 중요하지만 잎맥의 흐름에 맞춰서 어둠의 색감을 강조해 주시면 됩니다. 가늘고 촘촘하게 색을 칠해주고 뾰족한 연필을 사용하여 그려주면 밀도 높은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급하게 그리려 하지 말고 천천히 생각을 해가면서 밝은 부분을 화이트로 남길 수 있도록 하여야 그림이 깨끗하게 표현됩니다.